Nature Inner PEACE

[실업급여] 구직활동 어떻게 할까요? 본문

THINGS TO KNOW

[실업급여] 구직활동 어떻게 할까요?

유어피스 2024. 5. 23. 20:08

안녕하세요 
오늘로 벌써 저는 실업급여 구직활동 6차까지 마친 상태예요.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어떻게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제가 한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제가 한 방법 말고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근로자 등이 생계 걱정 없이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나라에서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기준에 맞는 재취업 활동이 필수입니다. 

재취업활동, 구직활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수급자에 따른 재취업활동 방법
수급자의 유형에 따라 실업 인정 차수별 재취업 활동 횟수와 인정범위가 다르다는 점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자세히 나와 있는데 보통 일반수급자에 해당이 됩니다. 
일반 수급자는 4차까지는 구직 외 활동이 인정되고 5차부터는 구직활동을 2회 하여야 합니다.
저희 삼촌은 만 60세가 넘어서 모든 구직활동을 구직 외 활동으로 인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 특강으로 모든 구직활동을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고 본인이 해당되는 활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일반 수급자였기 때문에 제가 한 방법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일반수급자는 4차까지는 구직활동에  구직 외 활동도 인정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2) 구직 외 활동하는 방법
제가 한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4차까지는 구직 외 활동으로 인터넷 특강을 들었습니다.
구직외 활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인터넷특강 1회를 들으면 대체가 됩니다. 이게 가장 쉬운 방법 같아요. 

먼저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주시고
-> 온라인 취업특강에 들어가셔셔
->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에 들어가셔서
-> 듣고 싶은 강좌 수강신청하면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 꼭 다 듣고 수료 확인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4차까지는 온라인특강으로 대체가 되니 이렇게 해주시면 되시고 5차부터는 구직활동을 2회 꼭 해주셔야 해요! 

3) 구직활동 방법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워크넷에 올라온 공고에 지원합니다. 
이게 가장 간편한 방법이에요 고용보험 사이트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신청 시 구직활동에서 내가 입사지원한 이력이 바로 뜨기 때문에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2. 포털구인구직사이트에서 지원합니다 (ex, 잡코리아)
저는 잡코리아에서 지원했습니다. 구인구직 사이트라면 어떤 사이트도 다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 올려놓으신 곳 찾아보면 증명서류를 많이 준비해 놓으라고 되어 있더라고요. 
필요한 서류가 구인공고 캡쳐본, 이력서 메일로 보낸 증거 캡처, 면접확인서 등등 많은 것들이 있던데
잡코리아는 취업확인증명서를 다운로드할 수가 있어서 이것만 증명하시면 되어 매우 간단했습니다.
-> 잡코리아 로그인
-> 입사지원하기
-> 내 입사지원현황에 들어가면
-> 바로 아래에 취업확인증명서 버튼이 있어요. 다운로드하여서 지원 시에 첨부파일에 올려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6차까지 실업인정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제 다음 달에 실업급여가 끝나는데 아직 일을 못 구하고 있네요 ㅠㅠ
이력서를 많이 내고 있는데도 잘 안 구해지니 속상합니다.
그래도 실업급여라는 제도가 있어서 재취업기간 동안 나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모두가 이럴 때 도움 받기 위해 고용보험 내는 거 아닐까요?
모든 분들이 재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많이 힘드실 텐데 꼭 실업급여받으시면서 더 좋은 곳으로 재취업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과 조기취업수당 내용도 쓴 글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실업급여 알아봅시다

현재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근로자로 근무 중 실직을 하였을 때 재취업을 위한 기간 동안 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고용보험에서 지원해 주는 실업급여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해

natureinnerpeace.tistory.com

 

계약만료로 인한 실업급여 신청하는 법

안녕하세요. 제가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실업급여를 받은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우선 저는 계약만료로 인한 실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란 조건에 해당이 될 경우 신청

natureinnerpeace.tistory.com

 

[실업급여] 조기재취업수당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달부터 실업급여를 받고 있고, 열심히 구직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어차피 구직을 할 생각이라면 남은 실업급여를 조금이라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있어서 소

natureinnerpeace.tistory.com